넥센타이어 렌탈 「가격 tip」 타이어 가격은 왜 가는 곳 마다 다를까?

국내에서 타이어를 교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채널들을 알아보고, 판매되는 가격대를 조사해 보았다.
 

채널별 타이어 판매 가격대

1. 타이어 전문점(티스테이션, 타이어프로, 타이어테크 등)
2. 자동차 제조사 서비스센터(현대 블루핸즈, 기아 오토큐, 벤츠, BMW 등)
3. 정비 카센터
4. 인터넷 쇼핑몰


20년째 타이어 유통시장을 지켜본 필자의 견해로 타이어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채널순은 아래와 같다.
1. 인터넷 쇼핑몰(오프라인 매장 도매가 보다 더 싸다)
2. 타이어 전문 매장(타이어 가격의 평균(혹은 기준이되는) 판매가로 볼수 있다)
3. 자동차 제조사 서비스센터(신뢰와 편의 가치를 통해 가격대가 높다)
4. 정비 카센터(구조적으로 판매가가 높을 수 밖에 없다)

여기에서
'우리 동네 타이어 전문 매장은 인터넷 보다 더 싸더라.'
'내가 다니는 현대 블루핸즈는 다른데 보다 더 싸더라.'
'인터넷 보고 갔더니 오히려 눈탱이 맞았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다.
다 맞는 말이다.

일부 사례를 평준화해서 이야기할 수는 없기 때문에 타이어 유통 구조와 판매 채널의 특성 그리고 10년 이상의 가격조사 경험치로 이야기함을 참고해 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논란의 시작은 항상 이렇게
타이어는 '정찰제'가 아니라는 점이다.

그래서 소비자들의 경험치도 모두 다를 수 밖에 없다.

그럼 넥센타이어 렌탈 가격은 어느 정도 수준일까?
위에서 얘기하는 타이어 전문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격과 비슷한 수준이다.

1. 인터넷 판매가
2. 넥센타이어 렌탈
3. 오프라인 판매가

가격순을 위와같이 정렬하는 이유는 
합당한 가치를 만들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정직하게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 점주님들이 많이 계시지만 아직도 타이어 가격을 고무줄처럼 손님 봐가면서 책정하는 일부 매장들이 아직 존재하기에 피해를 보는 운전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여기서 다루지 않은 시중에서 많이 보이는 타이어 양판점 채널도 있지만 가격이 너무 천차만별이라 어떻다 이야기하기 어렵다.

다른 업종과 렌탈료를 비교해보면?

타이어 렌탈료를 타 업종과 비교해보면 어느정도 수준일까?

대표적인 정수기, 안마의자의 렌탈료를 조사해보면 판매가의 150~180% 수준이다.
아무래도 여러가지 사업비용(금융비용, 관리비용, 손실 비용등)이 늘어나는 이유에서다.

타이어 렌탈은 시중 판매가 대비 약 100~120% 수준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다른 업종 대비 넥센타이어 렌탈료는 높지 않은 수준은 분명하다.
타이어 제조사가 직접 운영함으로써 제조원가를 기준으로 렌탈료를 최소화하고, 시중 판매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려고 노력한 흔적도 찾아 볼수 있다.

시장에서의 타이어 판매가격에 대해 조금 이해가 생겼다면 타이어 렌탈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내차 타이어 렌탈료 확인하는 방법!

자신의 타이어 렌탈료를 계산해 보는 것은 어렵지는 않은데, 의외로 '봐도 잘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다.
아무래도 타이어라는 품목도 낯선데, 타이어 렌탈은 더 생소하기 때문인듯하다.

자신의 타이어 렌탈료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몇가지만 알아두면 된다.

1. 내차 타이어 규격 
2. 교체할 타이어 수량
3. 렌탈 기간
4. 초기 등록비 선택
5. 교체하고 싶은 타이어 등급
6. 필요한 부가서비스


그럼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면서 중간중간 숨은 tip도 찾아보자.

1. 내차 타이어 규격 확인

타이어규격.jpg

타이어 가격을 알기위해서는 일단 타이어 규격을 알아야 한다. 신발이나 의류는 사이즈가 다르다고 가격이 다르지 않지만 타이어는 사이즈별로 가격이 다르다. 신발이나 의류보다는 TV 사이즈, 냉장고 용량, 피자 사이즈로 이해하는 것이 편하다. 크면 클수록 비싸진다.

자동차 옆에 쪼그려 앉아서 타이어 옆면을 1분정도만 살펴보면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 옆면에 다양한 정보가 표기 되어 있는데, 숫자 3개만 기억하면 된다.

225 / 55 R 17
"225 55 17"

렌탈은 더 단순하다. 
맨 뒤에 숫자 17 '인치'만 기억하면 된다.
왜냐하면 인치별로 렌탈료가 동일하기 때문이다.

내 차 타이어가 17인치인지, 18인치인지만 알고 있다면 타이어 렌탈료를 계산해 볼 수 있다.

2. 타이어 교체 수량

자동차 타이어는 4개이다.
원래는 4개를 동시에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앞쪽이나 뒤쪽 타이어가 너무 많이 남아 있을 경우 2개를 교체하기도 한다.

넥센타이어 렌탈은 2개, 4개 단위로 렌탈 가능하다.

렌탈을 이용 중인 고객에 한해서 1본을 계약할 수도 있다.

3. 렌탈 기간은 얼마나?

타이어 렌탈 기간을 12, 24, 36, 48개월 중에 정할 수 있다. 렌탈 기간별로 월 렌탈료도 달라진다. 12개월로 했을 때 월 렌탈료는 24개월로 했을 때보다 2배 정도 높다. 쉬운 이해를 위해 할부 개월수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해도 된다.
보통은 36개월 선택율이 가장 높다. 월 렌탈료가 적당히 낮아지기 때문에 부담도 덜하기 때문이다.
오래 끄는 걸 싫어하시거나 차량 매각 계획이 있을 경우 12, 24개월 선택하는 분도 꽤 많다.

여기서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점은 렌탈 기간 이후이다.
만약 36개월 렌탈 계약 하고, 렌탈료를 모두 지급하면 37개월 부터는 어떻게 될까요?
추가적인 렌탈료를 내지 않고, 
그냥 그대로 다 닳을 때까지 사용하면 된다.

렌탈 규정상 소유권은 넥센타이어 본사에 남아있지만 회수를 하지 않는다. 가장 큰 이유는 잔존가치가 현저히 낮기 때문이다. 타이어는 소모품이라 상품가치가 많이 떨어졌고, 회수하기위한 부가(교체 공임, 운송비, 보관비 등)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그래서 TV, 자동차 등은 잔존가치가 높기 때문에 렌탈하고 반납할 때 고객의 과실로 파손할 경우 원상복구의 의무가 있지만 타이어는 계약기간동안 렌탈료만 잘 납입하면된다.

간혹 타이어 파손되면 새걸로 갈아주느냐는 질문을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디지털 카메라가 필요해서 렌탈해서 촬영하다가 사용자 과실로 파손되면 업체에서 다시 새걸로 교체해서 대여해줄까요? 오히려 보상해줘야 한다. 자동차의 경우는 보험료를 렌탈료에 포함시켜 면책 처리해주는 사례라 볼수 있다.

타이어 렌탈에 있어 렌탈 기간은 오히려 할부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편한거 같다. 몇개월로 계약을 하든 계약기간 동안 납입만 하면 문제 없기때문에 너무 어렵게 고민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4. 초기 등록비

렌탈은 초기 등록비가 있다.
타이어 렌탈도 마찬가지다.
렌탈을 운영하는 회사입장에서는 초기 리스크가 큰 편이다. 일단 전액을 주고 물건을 구매한 다음 이용자에게 렌탈료를 받는 구조다 보니 렌탈료를 안내는 이용자도 있고, 초기 자본이 너무 많이 투자되다보니 등록비 개념을 만들었다.

4본 기준으로 5만원 정도 책정되는데, 렌탈 기간동안 분납할수도 있다.
5만원을 36개월동안 분납하면 월 렌탈료에 1,400원 정도 더해진다.

간혹 월 렌탈료 부담을 낮추려고 등록비를 10만원까지 내는 분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분납하는 것이 훨씬 기회비용이 많고, 유리하다라고 생각한다. (단, 등록비 면제 프로모션 할 때가 있는데, 이때는 예외다)

월렌탈료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제휴카드를 활용하면 등록비도 할인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내용은 제휴카드편을 보면 이해가 쉽다.

5. 교체 할 타이어 등급

이제는 타이어 등급 선택이다.

기본형
고급형
최고급형
엔페라 AU7


타이어 등급별 특징이나 자세한 내용은 '넥센타이어 등급'편을 참고하면 되고, 여기에서는 간략한 tip만 공유한다.

타이어 구매가 아닌 렌탈 할거라면 '최고급형'을 추천한다. 고급형과 최고급형의 타이어 가격은 개당 2~3만원 정도 차이가 난다. 4개 교체하면 10만원 전후로 좀 부담스럽다.
하지만 렌탈할 경우 고급형과 최고급형 월 렌탈료가 500원 정도 차이 밖에 나지 않기때문이다. 모이면 큰 돈일 수도 있지만 성능과 안전을 생각한다면 훨씬 현명한 선택이라 확신한다. 실제 렌탈 이용고객의 80% 이상이 최고급형을 선택하고 있기도 하다.

특이할 사항은 엔페라 AU7은 최고급형 보다 렌탈료가 더 비싸다. 엔페라 시리즈 중에서도 AU7은 넥센타이어의 시그니처 모델이며, 품질이 높은 많큼 판매가격도 높은 편이다. 가격적인 부담만 없다면 명품 수입타이어 품질을 느낄 수있다.

6. 나에게 필요한 부가서비스

타이어 렌탈도 차량을 관리 받을 수 있는 서비스들이 있다. 정수기는 대부분 기본으로 렌탈료에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선택할 수 없지만 넥스트레벨 렌탈에서는 선택할 수 있다.

타이어 무상 교체
엔진오일 무상 교체
무상 휠얼라인먼트
무상 위치교환
방문 점검


5가지 부가 서비스 중에 필요한 만큼 추가 할 수 있다.  옵션에 따라 500원~2,000원 정도 월렌탈료가 추가된다.

개인적으로는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설계하든 타이어 무상교체 1회, 휠얼라인먼트 2회, 위치교환 2회 정도는 추가해두면 아주 유용하게 활용가능할 수 있다. 36개월 기준으로 월렌탈료가 총 4,200원 정도 추가되지만 가치는 훨씬 높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부가서비스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 렌탈 계산기를 활용해보자!

앞서 알아 본 여섯가지를 조합해보면 내 차 타이어의 렌탈료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 렌탈료를 미리 계산해 볼수 있는 사이트가 있으니 편리하고 좋다.

그리고 제휴카드 사용 금액에 따라 나의 렌탈료도 예측해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으니 다양하게 시뮬레이션해길 권장한다.
분명 나에게 가장 유리한 렌탈 설계가 존재한다.

이 모든 프로세스가 너무 복잡하게 생각된다면, 대타에게 요청하시면 됩니다.

대타 타이어가 최적의 렌탈 설계 서비스를 도와 드리고 있으니,

렌탈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 분들도 ​사례를 보신 후에 한번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