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센타이어 렌탈 「타이어 선택 tip」 타이어 등급/가격 차이 어떤 점이 다른가?

사계절용, 최고급형, 컴포트형, 친환경, 스포츠?
도대체 너희는 누구냐?!

자동차를 소유하고, 운전하다 보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시점이 도래합니다.
타이어를 몇 번 교체해 본 사람도 있고,
태어나서 처음 타이어를 교체하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 겁니다.

난생처음 타이어 교체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특정 포인트에서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바로 타이어 종류입니다.

타이어종류.png

내 차 타이어가 딱! 뭔가 있는 줄 알았는데...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30가지가 넘는 타이어를 보는 순간
멘붕에 빠집니다.

한국, 금호, 넥센, 미쉐린, 콘티넨탈, 굳이어...
엔페라, 벤투스, 솔루스...
AU7, V2 concept2, 크루젠 HP71...
사계절용, 최고급형, 컴포트형, 친환경, 스포츠?
@%(%&*$%^&#%$@#$%$^

분명 한글로 적혀 있지만 읽기조차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넥센타이어 등급별로 어떤 타이어가 있고,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등급(가격별) 분류 그리고...

타이어를 분류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다.
계절별로 나눌 수도 있고,
성능별, 가격별, 기능별 등등 다양하게 나눌 수 있다.
오늘은 넥센타이어 렌탈에 기준으로 이야기해보자.

넥센타이어 렌탈에서
타이어를 분류하는 기준은 '등급'이다.
이는 쉽게 얘기하면 '가격'을 기준으로 삼은 분류 방식이다.

아마 오프라인 타이어 매장에서 이러한 기준으로 오랜 기간 동안 소비자들에게 설명해 오다 보니 아마 가장 쉬운(?) 분류라 생각한 거 같다.

그래서 이 기준에서 생각하면 아주 단순하다.

기본형 - 기초 성능 (조금 싸다)
고급형 - 무난한 성능 (보통이다)
최고급형 - 특화된 성능 (좀 비싸다)
그 이상 등급 - 아주 특화된 성능 (더 비싸다)

사실 이 정도만 이해하고
넘어가도 충분할 거 같다.
굳이 타이어를 깊이 공부해 봤자 재미없지 않나?

일단! 등급별 타이어 모델을 알아보자.

넥센타이어 '승용차용' 타이어
- 기본형 : N'priz AH5, CP671
- 고급형 : N'priz AH8
- 최고급형 : 엔페라 시리즈(AU5, SU1)
- AU7 : N'fera AU7

넥센타이어 'SUV용' 타이어
- 기본형 : CP521
- 고급형 : 로디안 GTX, 엔프리즈 RH7
- 최고급형 : 엔페라 RU5

경트럭(LT)용 타이어는 한 가지 종류만 나오기 때문에 생략한다.
그리고 실제로 타이어 모델은 좀 더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델만 표기했다.

그럼 엔페라 AU7은 엔페라 시리즈인데
왜 별도로 표기되어 있을까?
일종의 넥센타이어의 시그니처 모델이라 이해하면 쉽다.

더 높은 등급을 만들어서 표기하고 싶었는데,

아마 타이어 렌탈 가격표를 배포하기 전까지 소비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마땅한 등급명을 찾지 못한 거 같다.
(내부 전산상으로는 1class로 분류되는 거 같다.)
엔페라 AU7 성능은 아래에서 설명할 예정이다.

그럼, 등급별 가격차이는 얼마나?!

등급별 가격 차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정리해 보았다.
※ 타이어 규격 215/55R17 기준
※ 36개월 기준 월 렌탈료

타이어등급별가격표.jpg

내 차 타이어 렌탈료가 궁금하다면 이전 '타이어 렌탈 가격 편'을 참고하기 바란다.
 

이제, 등급별 타이어 성능 타이는?!

신제품 스마트폰이 출시될 때마다 광고에서 강조하는 것이 있다.
바로 디스플레이 크기, 카메라 화질, 메모리 용량 등이다.

타이어도 몇 가지 성능을 지표로 삼는다.
마른 노면, 젖은 노면, 연비, 승차감, 소음, 마모 성능이다.


-마른 노면, 젖은 노면 : 노면에 따른 접지 성능, 제동 성능을 의미한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중요한 성능이라 생각한다.

-연비 성능 : 솔직히 큰 의미는 없어 보인다. 냉장고 살 때 에너지 효율등급 1등급이냐 2등급이냐 엄청 고민하지만 막상 실사용에서는 확인할 방법도 없고, 아예 관심조차 없다. 

-승차감/소음 : 대다수 소비자들이 타이어 선택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승차감과 소음이라는 것이 감성적인 요소라 막상 느끼지 못하는 분들도 많이 봤다. 

(사실 모든 새 타이어는 조용하다. 소음은 마모되면서 생기는 것! 회사들의 마케팅에 너무 현혹되지는 말자!)

-마모성능 : 주행거리가 많으신 분들께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실 아주 값비싼 초고성능 타이어들은 빨리 닳는다. 어릴 적 지우개를 떠올려 보자.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 지우개가 더 잘 지워진다. 

사실 모든 성능을 만족시키는 타이어는 없다.


연비 성능은 바닥과의 마찰계수를 줄여서 만들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접지 성능이 우수하기는 어렵다.

주행 안정성에 중점을 둔 타이어는 마모되면서 소음이 생길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성능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재료를 융합하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점점 소음, 주행성능, 마모성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타이어가 출시되기도 하는데, 실리카 컴파운드 같은 고가의 재료를 활용하다 보니 가격이 비싸다.

나는 어떤 타이어를 사용하는 게 좋을까?

나에게 맞는 타이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차종에 맞는 추천보다는 오히려 나의 주행 환경이 중요하다.

-시내 주행, 고속도로 주행 비중은?
-1년 동안 주행하는 거리는?
-나의 운전 습관은?

주행 환경에 맞게 타이어 성능을 매칭하면 된다.
간략히 타이어 모델별로 추천 유형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여러 가지 환경을 조합해서 설명드려야 하는데, 경우의 수가 너무 많다 보니 대표적인 유형만 설명할 수밖에 없다.

넥센타이어-승용차타이어.jpg

-기본형(엔프리즈 AH5) : 시내 도로 위주로 짧은 거리를 이동하는 환경.

주로 가까운 회사 출퇴근이나 마트 다녀오는 경우이다.

특별한 성능이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기본형 타이어면 충분하다.

오히려 경제형 타이어라 분류하는 게 맞다.

-고급형(엔프리즈 AH8) : 요즘 신차를 구입하면 이 등급의 타이어가 장착돼 나온다.(프리미엄 차량 제외) 

무난한 성능이다. 실제로 뭔가 느끼기에는 살짝 애매할 수 있는 등급이다. 

-최고급형(엔페라 AU5, SU1) : 최고급형부터는 웬만큼 성능 향상이 이루어져 있고, 조금 특화된 성능들이 있다. 

편안한 세단 감성을 좋아하면 AU5, 쫄깃한 주행 감성을 원하면 SU1을 추천한다.

-엔페라 AU7 : 탄탄한 컴포트 타이어라 평하고 싶다.

주행 중에 편안함을 느끼는 다른 요소가 있다.

매일매일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했을 때, 물침대가 편안할까? 적당하게 단단한 매트리스가 편안할까?
(무게가 증가된 프리미엄) 중대형 이상 세단은 탄탄한 주행 성능을 가진 AU7을 추천한다.

이러한 차량에 너무 컴포트한 성능의 타이어를 장착하면 오히려 주행 중에 불안정감이 느껴진다. 
넥센타이어의 시그니처 모델답게 가격은 높지만 비슷한 성능의 수입 타이어 보다 훨씬 저렴하다.

SUV 타이어는 다른가?

넥센타이어_SUV타이어.png

SUV의 경우 선택의 폭이 승용차보다는 좁다.
무엇보다 초고성능 타이어 니즈가 적어서인듯하다. 그 대신 오프로드에 특화된 타이어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수요가 적다.

위 내용을 이해했다면 첨부한 이미지에서 성능을 비교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 고급형(로디안 GTX) : 수명이 길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많은 분들께 추천한다. 실제 주행성능도 좋았던 기억이다.

- 최고급형(엔페라 RU5) : 로디안 GTX와 비교하라고 하면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을 꼽을 수 있다.

조금 더 부드러우면서 성능이 우수한 타이어를 원한다면 RU5를 선택해 보면 좋다.

넥센타이어 렌탈 서비스 '넥스트레벨 렌탈'을 이용할 계획이 있다면 제휴카드를 활용하면,

최고급 타이어로 교체하는 데 부담을 줄 일 수 있다.